산업구조가 생성된 이래로 판촉물, 기념품 시장은 지속해서 함께 발전해왔다.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같이 성장해온 산업인 만큼 두 시장의 지리적 판매 변화도 산업 변화에 따른 상황을 반영한다.

골목상권에서 지역상권으로 시장 구조가 변화하고, 온라인에 의해 사업의 경계가 허물어진 현재, 모든 지역적 특색에 상관없이 판촉물 및 기념품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이를 반영한 관련 업체들의 변화도 엄청난 속도로 이루어지는 추세다.

지역 딜러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열고 자본을 투입하면서, 현재는 자본에 의한 대규모 오픈마켓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 시장이 열린 이래 중소 온라인 쇼핑몰들의 우후죽순 생겨나다가 현재는 대형 온라인 쇼핑몰에 밀려 거의 문을 닫았다. 전문적인 온라인 쇼핑몰을 제외한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 거래는 대형 쇼핑몰에 의해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도매상품 및 판촉물, 기념품 시장은 여전히 성장세다. 대형 온라인 쇼핑몰이 할 수 없는 일들을 관련 온라인 쇼핑몰이 대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100% 자생적인 온라인 판매 구조가 아닌 사람이 투입돼야 하는 상품 특성상, 대기업이 추구하는 노동 생산성과는 맞지 않아 중소 온라인 쇼핑몰들이 전문적으로 판매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시장 진입 2년 만에 국내 최초로 개별 판매사이트에서 판촉물 체인 본부 위너기프트를 인수합병, 판매 및 체인점 사업을 병행하는 위너판촉은 이러한 시장 성장세를 반증한다.

위너판촉은 판촉물, 기념품 온라인 사업이 온라인 시장에서 전문화될 수 있는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다. 향후 전문화된 중소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