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영어로 (Reupublic of 혹은 South) Korea라고 하지요. 그 어원은 ‘고려’의 영문 표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 때부터 한반도도 외국과의 교류가 부쩍 잦아지기 시작했던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런데도 정작 우리의 역사적 관심은 압도적일 정도로 조선에 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TV 사극도 영화도 출판물도 대부분 조선 왕조 500년에 관한 것들이 주종을 이룹니다. 아마도 시간 순으로 가깝고 그만큼 지금까지 남아있는 기억과 자취가 커서일 것입니다.

하지만 조선 왕조에 앞서 이 땅에는 엄연히 고려 왕조가 있었습니다. 그 기간 역시 500년에 이릅니다.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조선비즈 북클럽과 위비클럽이 함께 여는 지식콘서트는 7월의 주제로 ‘21세기, 고려왕조 500년의 재발견’을 올립니다. 연사는 최근 ‘고려사의 재발견’(휴머니스트)을 펴낸 박종기(사진) 국민대학교 국사학과 교수입니다.

일찍부터 고려사 연구에 매진해온 박 교수는 한국역사연구회 회장과 한국중세사학회 회장을 지냈습니다. 박 교수는 고려야말로 한반도 역사상 가장 진취적이고 개방적인 시대였다고 말합니다. 고려 시대 다원 사회의 역사적인 경험이 오늘날 다문화 사회로 접어든 21세기 대한민국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역설합니다.

이번 강연은 그동안 조선에 가려왔던 고려가 어떤 나라였는지 생동감 있게 살펴보는 한편, 우리 역사 인식의 지평을 훌쩍 넓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무더위가 기승인 요즘, 역사의 타임머신을 타고 1000년 전 한반도로 돌아가보는 지적 여행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아래와 같이 인터넷을 통해 강연 참석을 신청하고 질문도 올릴 수 있습니다.

▲주제 : 21세기, 고려의 재발견
▲일시 : 2015년 7월 28일 (화) 저녁 7시 00분
▲장소 : 조선비즈 연결지성센터 교육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22 태성빌딩 3층 306호, 조선일보 편집동 맞은편, 지하철 광화문역 6번 출구/ 시청역 3번 출구)
▲문의 : 02-724-6058

☞참가신청 : bit.ly/1tpt6Ku
조선비즈 북클럽 http://bookclub.chosunbiz.com/
위클리비즈 클럽 https://sites.google.com/a/penmedia.co.kr/webi/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