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조사결과 국내 경제전문가들 중 상당수는 한국 경제가 장기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19일 민간·국책연구소, 학계, 금융기관의 경제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2년 하반기 경제전망'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43명 중 74.4%인 32명은 "한국 경제가 'L자형' 장기 경기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응답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도 정부와 한국은행이 예상한 수준보다 더 낮게 봤다. 최근 정부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3.5%에서 3.0%로, 한국은행은 3.7%에서 3.3%로 각각 하향 조정했지만, 전경련 조사에서 전문가들이 예상한 전망치는 이보다 낮은 2.7%였다.

전문가들은 올해 성장률을 낮게 점친 이유로 유럽 재정위기의 확산(76.8%), 중국 등 주요 신흥국의 경기둔화(20.9%), 미국의 경기회복세 둔화(2.3%) 등을 꼽았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기의 위축으로 수출이 크게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근거로, 한국 경제가 국내 요인보다는 대외적인 요인에 의해 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 경제가 L자형 침체에 빠질 가능성에 대해 '높다'고 응답한 비중은 60.5%에 달했고, '매우 높다'고 응답한 사람도 13.9%를 기록했다. '낮다'고 응답한 사람은 25.6%였지만, '매우 낮다'고 응답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전경련은 최근 정치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경제 민주화'에 대해서도 대다수 전문가들은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제 민주화 관련 정책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문가들 중 51.2%는 '부정적'이라고 답했고, 13.9%는 '매우 부정적'이라고 응답했다. 이 밖에 '상관없다'고 응답한 비중은 32.6%, '긍정적'이라고 답한 사람은 2.3%였다.

전문가들은 이 밖에 경기회복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제로 투자여건 개선(46.5%)을 가장 많이 꼽았다. 고용창출(27.9%)과 추경편성(14.0%), 금리 추가인하(9.3%) 등이 뒤를 이었다.

전경련 관계자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미 수요 감소로 인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며 "한국 경제가 장기 침체에 진입하지 않으려면, 전문가들의 지적대로 투자여건 개선과 고용창출 등에 정부와 정치권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