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오는 7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 관중 수를 최대 1만명으로 결정했다.

하시모토 세이코(왼쪽) 일본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 회장과 토마스 바흐(오른쪽 화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21일 도쿄에서 일본 정부와 도쿄도(東京都), 대회 조직위, 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가 참가한 온라인 5자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5자 협의는 이날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관중 상한선을 경기장 정원의 50%, 최대 1만 명으로 공식 결정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 도쿄, 조직위원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 등은 21일 5자 회담을 열고 도쿄올림픽의 관중 상한선을 결정했다. 수용 규모는 관중 상한선을 ‘경기장 정원의 50%, 최대 1만명’으로 공식 결정했다.

경기장 정원이 1만명이면 5000명까지, 2만명이면 1만명까지 관중을 수용할 수 있게 됐다. 경기장 정원이 2만명을 초과해도 수용 가능한 최대 관중은 1만명이다.

올림픽 개최 도시인 도쿄도 등에서 코로나가 확산해 긴급사태 등이 발령될 경우 무관중 전환을 검토하기로 했다.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경기 스케줄은 기존에 정해진대로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면서도 “다음달 12일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악화돼 긴급사태가 선언되거나 그에 준하는 상황이 닥친다면 대회를 무관중으로 치르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3월에 열린 5자 회담에서는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도쿄올림픽·패럴림픽 해외 관중은 수용하지 않기로 했었다. 일본 국내 관중의 수용 여부와 상한선도 당초 올해 4월에 결정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도쿄도 등에 발령된 코로나 긴급사태가 두 차례 연장되고 결정이 미뤄지면서 한때 무관중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점쳐졌다.

8월 24일 개막하는 도쿄패럴림픽에 대해서는 다음 달 16일까지 관중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