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열선 시스템 활용 전기차 충전소 예시. /서울 강남구

서울 강남구가 도로 열선 시스템을 활용해 전기차 충전시설을 10개소에 시범 설치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런 시설이 도입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강남구는 이번 충전시설 도입이 눈이 내리는 겨울철에만 한시적으로 사용돼 활용도가 떨어지는 도로 열선 시스템의 한계를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봤다. 또 전기차 보급 속도와 비교해 부족한 충전시설을 늘리는 데에도 이번 사업이 도움이 되리라고 기대했다.

도로 열선 시스템은 도로 포장면 약 7㎝ 아래 매설돼 있다. 열선을 통해 도로 위 얼어붙은 눈을 자동으로 감지해 녹이는 데 활용된다. 이를 이용해 전기차 급속충전기(50㎾)를 설치하면 새로 전력케이블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전기차 충전기 1대를 설치하는 데 약 4500만원이 발생하는데, 도로 열선 시스템을 활용하면 비용을 1500만원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한다. 강남구는 서울 25개 자치구의 도로 열선 시스템을 활용해 전기차 충전기를 1대씩만 설치한다면 약 7억5000만원을 절감할 수 있으리라고 추정했다.

강남구는 작년 11월부터 현재 설치된 도로 열선 시스템 73개소를 대상으로 전수조사와 안전을 점검해 시범 구간 10곳에서 기반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르면 오는 28일부터 도로 열선 시스템을 활용한 전기차 충전소가 운영될 전망이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바꿔 나갈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