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백신 접종 후 30분간 병원서 이상반응 관찰해야

조선비즈
  • 김양혁 기자
    입력 2020.10.21 18:38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고 사망한 사례가 9건이나 보고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독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도 353건(18일 기준)이나 달하고 있다. 지난해 연간 보고 건수(177건)와 비교해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1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사업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는 현재까지 사망 사례가 독감 백신 접종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판단하고 국민들의 접종을 독려했다. WHO(세계보건기구)가 임신부, 고령자, 기저질환자, 소아, 의료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예방접종을 하라는 권고사항도 강조했다. 다음은 질병관리청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 관련 브리핑을 바탕으로 한 질의응답(Q&A)이다.

    ㅡ독감 백신 접종 이후 현재까지 사망 사례는.
    "20일까지 4건, 21일 추가로 5건이 추가 신고돼 총 9건의 보고가 있었다."

    ㅡ독감 백신 접종 사망자의 백신 종류는.
    "사망으로 신고되신 분들의 백신 종류가 다 다르고 지역도 다 다르다. 어느 한 회사 제품이나, 어느 한 개 제조번호로 모두 사망한 게 아니다. 백신 접종 과정에서 문제도 공통점이 없었다."

    ㅡ독감 백신과 사망 사례의 인과관계는.
    "현재까지 사망사례(9건) 중 7건에 대해 역학조사와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이 진행 중이다. 독감 백신이 갖는 독성물질이 원인이 됐는지, 과민반응에 의한 사망 여부, 기저질환과의 관계 등을 검토한 결과 백신 자체의 문제는 배제할 수 있다고 결론을 냈다. 다만 사망한 두 분은 급성기 과민반응, 아낙필락시스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ㅡ독감 백신과 사망 사례의 인과관계가 밝혀진 사례가 있나.
    "독감 백신 예방접종 이상반응과 관련해 2009년 이후 총 25건이 신고됐다. 하지만 이상반응이 있다고 인정된 사례는 1건이 보고 됐다. 2009년과 2010년에 예방접종을 했던 65세 여성 접종자가 예방접종을 맞고 3일 후부터 근육, 근력저하 증상이 생겨 입원치료를 하는 중 흡인성 폐렴으로 다음해 2월 사망한 사례가 있다. 이상반응과 연관이 있다고 확인한 사례다. 그 외의 사례는 대부분 기저질환의 연관성으로 정리됐다."

    ㅡ올해 독감 백신이 4가로 지난해 3가에서 변경됐는데 이상반응, 사망사례와 연관없나.
    "작년까지는 국가무료예방접종은 3가 백신으로 했었고 대부분 유료 접종은 4가 접종을 계속 진행해왔다. 임상적으로 3가 백신과 4가 백신 간의 안전성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ㅡ유료 독감 백신을 맞으면 안전한가.
    "현재까지 독감 백신 접종 이후 사망한 사례 총 9건 중 1건은 유족 요청에 따라 별도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나머지 8건 중 7건이 무료접종, 1건이 유료접종이었다."

    ㅡ사망 사례 외 이상반응 신고 건수는.
    "20일 기준 이상반응 신고 건수는 431건이다. 예방접종과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고 역학조사 등을 통해 검토할 계획이다. 이상반응 신고 건수는 2017년 108건, 2018년 132건, 2019년 177건 등이다. 올해 더 늘어난 이유는 상온 유통과 백색 입자 발견 등의 백신을 접종하신 분들에 대해 능동적으로 조사를 시행하면서 늘어난 측면이 있고, 백신의 안전성 문제 제기에 따라 많은 분이 신고를 하고 있다."

    ㅡ독감 백신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시 신고 절차는.
    "이상반응이 생겼을 때 보호자가 직접 신고하거나 병의원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 보호자의 신고방법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이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선에서 안전한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하기 등의 순으로 하면 된다. 병의원을 통한 신고는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서 예방접종 관리, 예방접종 안전관리, 이상반응, 병의원/보건소 신고관리 등으로 이뤄진다."

    ㅡ독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시 국가 보상이 가능한가.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자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진료비 등이 발생했다면 비용과 상관없이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다. 본인이 부담한 진료비가 30만원 이상인 경우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 신청할 수 있으며 관련 서류는 관할보건소에 제출하면 된다.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자 외에도 국가에서 권장하는 대상이라면 피해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가 권장 대상이 아닐 경우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피해구제 신청을 하면 된다."

    ㅡ독감 백신 예방 접종 시 유의사항은.
    "고령의 어르신들과 어린이, 임신부는 인플루엔자 감염 시 합병증 등이 우려되기 때문에 건강이 좋은 날짜에 분산 예약으로 예방접종을 맞는 게 좋다. 본인의 건강상태와 기저질환에 대해 의료진에 충분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분 섭취도 충분히 해야 한다. 장시간 대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예방접종 이후에는 15~30분 예방접종기관에서 중증 이상반응이 생기는 지 여부를 꼭 관찰한 다음 귀가하고, 접종 당일 무리한 운동을 자제해야 한다."

    관련기사를 더 보시려면,

    경북 안동서 독감 백신 맞은 70대 사망... 전국 10번째 송기영 기자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