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유튜브로 '역대급 테크쇼' 보고 치킨먹자

조선비즈
  • 장우정 기자
    입력 2020.09.18 11:00

    9월 23~24일 스마트클라우드쇼2020, 조선비즈 유튜브서 생중계
    ‘구글 자율주행차의 아버지’ 세바스천 스룬, 美 현지서 기조연설
    '언택트 경제 글로벌 3인방' 줌·퀄컴·오토엑스 특별강연도
    노키아·AWS·오라클·삼성전자 총출동… "포스트코로나 시대, 5G·AI·클라우드의 모든 것"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0’이 오는 23일부터 이틀간 조선비즈 유튜브에서 중계됩니다. 유튜브에서 ‘조선비즈’를 검색해 들어가시면 무료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시청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신세계상품권(5만원권, 5명), BBQ 황금올리브치킨(10명)도 드립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서울시가 주최하고 조선비즈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스마트클라우드쇼는 올해 10주년을 맞아 국내·외 최고 전문가로 역대급 연사진을 꾸렸습니다. 연사들은 미국에서, 중국에서, 핀란드에서, 한국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실시간으로, 녹화로 여러분들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 주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입니다.

    첫째날 기조연설은 세계 최초 무크(MOOC, 온라인 공개강좌) 플랫폼 ‘유다시티’를 설립한 세바스천 스룬이 미국 현지에서 실시간으로 한국 시청자들과 만날 예정입니다. 구글 자율주행차 개발을 주도해 ‘자율주행차의 아버지’로도 불리는 스룬은 스마트클라우드쇼에서 AI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합니다.
    빅데이터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토머스 데이븐포트 미국 뱁슨대 석좌교수도 현지에서 실시간으로 나섭니다. 한국판 디지털 뉴딜의 핵심 과제로 추진될 ‘데이터 댐’에 대한 데이븐포트의 통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윤성로 위원장도 ‘4차산업혁명 시대의 대응전략’에 관해 발표합니다. 이어 민원기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한국뉴욕주립대 총장) 진행으로 미국에 있는 스룬·데이븐포트를 실시간 연결해 대담을 진행합니다.

    이어지는 특별강연에서는 ‘언택트(비대면) 경제’ 대표기업 3인방이 나섭니다. 첫번째 주자는 코로나 시대, 가장 폭발적으로 성장한 기업 중 한 곳인 ‘줌’의 에이브 스미스 인터내셔널 총괄입니다. 그는 미국 현지에서 줌으로 실시간 접속해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의 혁신’에 대해 발표하고, 시청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도 받을 예정입니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아우르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XR)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퀄컴의 휴고 스와트 XR비즈니스 그룹 헤드가 그 다음으로 나서 여러분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것입니다. 중국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 오토엑스 창업자인 샤오젠슝도 코앞으로 다가온 ‘자율주행차 시대’에 관한 특별강연에 나섭니다. 오토엑스는 지난 7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통국에서 비상시 차를 통제할 안전요원 없이 자율주행 택시를 운행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은 기업입니다. 전 세계에선 구글 웨이모, 캘리포니아주 자율주행 스타트업 누로에 이어 세번째이자, 중국 기업 중 최초였습니다.

    ‘뉴노멀 시대, 클라우드 산업의 혁신과 미래’를 주제로 이어지는 세션에서는 박기은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최고기술책임자(CTO), 남양원 알서포트 글로벌마케팅본부 본부장,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가 무대에 오릅니다.

    두번째 세션은 데이터 공유가 사회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다룹니다. 황은미 코드포코리아 프로젝트 오거나이저가 코로나 시대 화제가 됐던 공적마스크 데이터 개방과 맵 서비스 개발 의의에 대해 발표합니다. 이어 박건철 서울디지털재단 책임연구원이 빅데이터를 통한 서울의 사회문제해결을, 조규민 어썸라이브 최고경영자(CEO)가 열린 데이터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각각 소개합니다.

    둘째날 기조연설은 핀란드에서 시작합니다. 핀란드 최대 기업이자 글로벌 톱3 통신장비 회사인 노키아의 토미 우이토 모바일네트워크그룹 총괄 사장이 5G(5세대 이동통신)가 가져올 무궁무진한 기회에 대해 소개할 것입니다. 최근 매출 기준 글로벌 이동통신업계 1위인 미국 버라이즌에 8조원 규모의 5G 장비·솔루션을 수출하며 글로벌 통신장비 시장을 흔들고 있는 추격자 삼성전자를 대표해 이영 네트워크사업부 고문도 시청자들과 만날 예정입니다.

    클라우드 세션에서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슬라빅 디미트로비치 아키텍트 총괄이 나섭니다. 최근 공격적으로 클라우드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오라클에서도 한 청 수석부사장, 토종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인 베스핀글로벌의 이한주 대표, 류해광 삼성SDS 클라우드사업부 상무, 공용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이사도 다양한 시각을 더할 것입니다.

    전 세계에서 몸 값이 가장 높은 AI 스타트업으로 중국을 대표하는 안면인식 기업인 센스타임의 제프 스 아태사업부 총재가 AI 세션에서 흥미로운 기술에 대해 소개합니다. 뒤이어 이철배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선행디자인연구소장 전무,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본부장, 가이 커크우드 유아이패스 수석 에반젤리스트도 무대에 오릅니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0 마지막 무대에는 중국 화웨이를 대표해 에드워드 조우 글로벌 대외협력부문 부사장이 깜짝 특별강연에 나섭니다. 화웨이가 바라보는 코로나 이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망·전략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는 22일까지 유튜브에서 조선비즈 채널을 미리 구독하고, 스마트클라우드쇼 홈페이지 사전등록 페이지에서 유튜브 아이디를 기재해주세요. 추첨에 따라 해피콘상품권(3만원),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드립니다. 실시간 시청 인증 이벤트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행사개요>
    △행사명: 스마트클라우드쇼2020 (제10회 스마트클라우드쇼)
    △일시⋅장소: 9월 23일(수)~24일(목) 조선비즈 유튜브
    △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서울특별시
    △주관: 조선비즈·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 http://smartcloudshow.chosunbiz.com
    △문의: event@chosunbiz.com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