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포스트, 알츠하이머병 치료 핵심 기술 유럽 6개국서 특허 취득

조선비즈
  • 강인효 기자
    입력 2017.10.25 11:11

    메디포스트는 유럽 6개국에서 알츠하이머병 치료의 핵심 기술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염증세포 부착과 이동에 관여하는 단백질의 일종인 ‘세포접착분자(ICAM)-1’을 이용해 신경질환을 치료하는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메디포스트 연구원이 줄기세포 치료제 연구개발(R&D)에 열중하고 있는 모습 / 메디포스트 제공
    특허의 명칭은 ‘신경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ICAM-1의 용도(Use of ICAM-1 for prevention or treatment of neurological diseases)’다. 메디포스트는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스위스 등에서 동시에 이번 특허를 취득했다. 메디포스트(078160)는 ICAM-1을 이용한 신경질환 치료 기술에 대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호주, 중국, 일본에서도 이미 특허권을 취득한 바 있다.

    ICAM-1은 알츠하이머병 환자에게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를 투여했을 때 분비될 수 있으며, 치매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 플라크의 분해를 유도해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메디포스트는 “이번 특허 기술은 치매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에 활용된다”면서 “현재 회사가 임상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뉴로스템’에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