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피로는 간 때문이 아닙니다. 코골이 증상에 따른 수면의 질 저하를 가장 큰 이유로 꼽을 수 있지요. 수면무호흡증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피로는 간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한 CM송이 크게 유행을 일으킨 적이 있다. 간이 건강하지 못 해 피로가 찾아온다는 점을 언급한 것. 실제로 현대 사회에 들어와서는 많은 직장인들이 과중한 업무, 잦은 야근, 회식 등으로 인해 피로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일부 사람들은 피로를 해소하고자 자양강장제, 에너지 음료, 건강기능식품 등을 복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피로를 호소하기 전, 과연 우리 몸에서 회복 기능이 얼마나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먼저 파악해보는 것이다. 우리 몸의 회복 기능이 이루어지는 시간은 바로 '수면'이다. 수면은 일종의 생리적 상태로 육체적·정신적 휴식 기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만약 수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피로가 계속 누적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수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코골이 증상을 꼽을 수 있다. 코골이 증상은 좁은 기도로 공기가 통과하면서 연구개, 혀 뒷부분이 떨려 나타나는 증상이다. 코골이 치료를 하지 않고 계속 방치할 경우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초래할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정지하거나 불규칙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수면무호흡증의 3가지 증상은 큰 코골이, 관찰되는 무호흡, 주간졸림증 및 만성피로·집중력 장애 등을 꼽을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정상인보다 기도가 좁아 숨을 쉬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이종우 숨수면클리닉 원장은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수면일 때뿐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낮에도 기도가 좁은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날 경우 두뇌는 숨을 쉬려는 노력을 하지만 좁은 기도는 이를 따라가지 못 하여 무호흡 또는 저호흡 상태를 반복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처럼 수면무호흡증이 계속해서 나타날 경우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숨을 제대로 쉴 수 없어 수면의 깊이 또한 얇아지는 것. 정상적인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심신의 회복 또한 더뎌지고 이에 따른 피로 증상이 유발되는 것이다.
문제는 수면무호흡증이 만성피로뿐 아니라 기면증, 심혈관계 합병증, 뇌졸중 등 더욱 큰 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뇌에 산소 공급이 원활해지지 않고 혈중 산소 농도를 저하시킴으로써 나타나게 되는 것.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정밀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무호흡증에 따른 신체 상태를 면밀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수면다원검사는 환자의 수면 중 발생하는 여러 신체 상태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데 이용된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될 경우, 밤에 적절히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간졸림, 만성피로가 나타날 경우에 효과적이다.
이 원장은 "숨수면클리닉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관련 전문의의 진료와 판독, 치료 상담에서 진단까지 차별화된 방법을 통해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면서 "수면다원검사 후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졌다면 기도확장수술 등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