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임모(48)씨는 가슴에 멍울이 만져져 검사한 결과, 유방암 2기를 진단 받았다. 의사는 암세포가 퍼진 부위를 떼내려면 왼쪽 유방의 일부와 유두를 함께 절제해야 한다고 했다. 임씨는 “처음에는 유방 절제술만 받으면 살 수 있다는 말에 안도감을 느꼈지만 짝짝이 가슴이 된다는 사실이 너무 우울하다”며 “이젠 목욕탕도 못 갈 것 같다”고 말했다.
할리우드 톱스타인 안젤리나 졸리는 지난해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 멀쩡한 유방을 절제하는 수술을 받았다고 밝혀 화제가 됐다. 어머니로부터 유전성 유방암 인자(BRCA1)를 물려 받아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87%로 높았기 때문이었다. 졸리는 기존 유방 확대술의 보형물을 제거한 뒤 자신의 유선 조직을 절제하고 새 보형물을 넣는 수술을 총 3차례에 걸쳐 받았다.
미국성형외과학회에 따르면 2010년에만 9만3000명의 암환자가 유방 재건술을 받았다. 이 가운데 유방암 제거와 동시에 재건술을 받는 즉시 재건술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해 37.8%에 이르렀다. 보형물 재건술이 자가조직 치환술보다 6대 4의 비율로 더 많았다. 수술이 더 쉽고 비용 부담이 적고 결과가 좋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는 유방 손실로 암수술 후 우울증을 겪는 유방암 환자들을 위해 의료실비로 유방재건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한국유방건강재단 유방재건파트 자문위원인 심형보 BR바람성형외과 원장에게 유방 재건술에 대해 물었다.
-재건한 유방 때문에 재발한 종양 판독이 어렵지 않을까.
"많은 환자들이 걱정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유방 재건술 후에도 정기적으로 재발 여부에 관한 진단을 지속적으로 받는다면, 유방 재건술 시술과 종양의 판독 여부는 무관하다는 것이 정설이다. 만약 정말 진단을 방해한다면 재건술 자체가 금지됐을 테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유방 재건술을 받다가 암조직이 더 퍼지지는 않나.
"최근 대학병원에서 암조직 절제와 동시에 즉시 유방 재건술을 받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다. 그렇지만 재건술을 받다가 암조직이 더 퍼졌다는 기록은 없다. 종양 절제술 후 지속적인 검진을 받고 추후 지연재건술을 받는 경우는 더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본다."
-유방 재건술로 유두도 만들 수 있나.
"유두는 유방 재건술을 받고 3개월 후에 재건한다. 일반적으로 유방 피부를 그대로 이용해 피판술로 재건하며 간혹 반대쪽 유두가 지나치게 클 경우에는 반대 쪽 유두의 일부를 떼어 만들어주기도 한다. 유륜 부위 피부는 문신으로 색을 넣어 맞춰준다."
-재건한 유방의 모양이나 촉감은 어떤가.
"자가조직 치환술의 대중화와 조직확장기 및 물방울 보형물의 발달로 유방 재건술의 결과가 크게 향상됐다. 물론 미용적 가슴 확대술의 아름다운 결과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비교적 자연스럽고 대칭을 이루는 형태를 만들 수 있다. 가슴의 촉감은 자가조직 치환술의 경우, 실제 가슴과 차이가 없다. 보형물을 사용하는 재건술일 경우에도 방사선 치료의 전력이 없다면 상당히 정상적인 느낌이다. 간혹 대칭을 맞추기 위해 정상측 가슴의 축소나 확대, 처짐 교정 등을 함께 하기도 한다. 그만큼 재건을 받는 환자들의 기대 수준이 높아졌다."
-즉시 재건술과 지연 재수술의 차이는 무엇인가.
"즉시 재건술은 유방암 절제술과 동시에 유방 재건술을 받는 것이다. 주로 대학병원에서 가슴을 절제한 다음에 이루어지며 수술 전 미리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한다. 즉시 재건술은 유방암 1기 환자나 방사선 치료의 가능성이 낮은 환자에게 적합하다. 방사선 또는 항암치료가 필요한 진행된 유방암일 경우에는 암수술과 항암치료가 완료되고 보통 1년 후면 재건수술이 가능하다. 이것을 지연 재수술이라 부른다. 이때는 절제술의 방법, 방사선치료의 정도, 남아있는 피부조직의 상태 등에 따라 재건방법을 결정한다."
-유방 재건술에도 종류가 있나.
"가장 흔한 보형물 재건술은 가슴 확대 수술처럼 보형물을 넣어 가슴을 만든다. 한번에 보형물을 사용해 재건하기도 하고, 조직 확장기로 피부를 늘린 다음 물방울 보형물로 바꾸기도 한다. 뱃살이나 등살을 이용하는 자가조직 치환술은 조직 손상이 심한 환자에게 주로 한다. 수술 규모가 크고 회복 기간도 길지만 가장 원형에 가깝게 복원된다. 최근에는 브라바라는 기구로 조직을 확장한 다음 자신의 지방을 채취해 넣는 방법도 있다."
-유방 재건술 방법은 어떻게 선택하나.
"남아있는 유방과 피부의 양, 성질에 따라 결정한다. 피부가 지나치게 얇고 방사선 치료로 손상이 많이 된 경우에는 자가조직 치환술을 해야 한다. 부분 절제술 후 방사선 치료를 받은 부분 함몰의 교정은 간단한 자가지방 이식술을 추천한다."
-수술 시간과 회복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
"수술법에 따라 차이가 크다. 보통 보형물 재건술은 1시간 정도 걸리며 가슴 확대 수술처럼 입원하지 않고 회복도 빠르다. 자가조직 치환술은 6시간 이상 수술하고 일주일간 입원하며 회복에 한달이 걸린다. 자가지방 이식술은 1~2시간 수술해 당일 퇴원한다."
-보형물을 넣을 때 피부의 어느 부위를 절개하나.
"미용적 가슴 확대 수술과 비슷하다. 이전에 암을 절제할 때 생긴 흉터를 통하거나 가슴이나 유두의 밑선을 절개해 되도록 티나지 않게 한다."
-유방 보형물의 종류도 다양한데.
"재건술에 사용되는 보형물은 크게 두 가지다. 조직 확장기는 그냥 물주머니로, 피부 조직이 매우 모자라고 단단할 경우 늘려줘 추후 보형물이 들어가도록 돕는 임시 보형물이다. 6개월간 조직 확장을 한 뒤 코히시브젤 물방물 보형물로 교체한다. 여성의 진짜 가슴과 모양이 흡사하다. 조직 확장이 필요 없으면 바로 물방울 보형물로 일반 가슴 확대술처럼 재건술을 한다."
-유방 재건술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나.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아닌 비급여다. 다만 절제술과 동시에 재건술을 받는 즉시 재건술의 경우, 수술비를 제외한 일부 비용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어떤 병원에서 어떤 수술을 받는지에 따라 부담하는 비용이 달라 상담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