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 부엌에 숨어 있는 과학세계로 나들이 한번 떠나볼까요. 각종 양념과 조미료들이 사이좋게 살고 있는 부엌, 훌륭한 화학실험실이랍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학교 과학시간에 접하기 어려운 과학실험, 부엌에서 쉽게 해볼 수 있습니다. 소금은 염화나트륨이고요, 흔히 소다라고 부르는 베이킹파우더는 탄산수소나트륨, 술은 에틸알코올, 식초는 아세트산, 주방세제는 계면활성제. 그뿐인가요. 가스레인지는 훌륭한 알코올램프, 압력밥솥은 그런 화학반응을 도와주는 반응기 구실을 하지요. 자, 그럼 부엌 속 과학나라로 떠나볼까요? 어린이과학교재생산업체 엑스사이언스(www.xscience.co.kr) 도움으로 손쉬운 실험 다섯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아, 잊지 마실 일. 간단한 과학 원리를 곁들여 설명해주면 더욱 좋겠지요?

1.날아라 해파리!
재료 : 식용유, 물, 튜브 물감.
방법 : ①투명하고 긴 유리그릇 또는 꽃병을 하나 준비해 주세요. ②식용유를 10분의 8 정도 채워 주세요. ③물을 그릇에 담아 물감을 조금 풀어 색물을 만드세요. 물감이 없다면? 간장이나 김치찌개 국물도 OK! ④기름이 담긴 병에 작은 찻숟가락이나 스포이트로 한두 방울씩 떨어뜨려 보세요. ⑤까만 해파리, 빨간 해파리, 파란 해파리들이 기름 속에서 천천히 가라앉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원리 : 비중이라는 개념을 알려주세요. 같은 양의 물이 기름보다 무겁기 때문에 물이 가라앉는 거지요. 그리고 '표면장력' 이야기도 곁들여주십시오. 세상 모든 것들은 자기 표면적을 최소화해서 형체를 유지하려고 한답니다. 그래서 물을 부으면 해파리처럼 동그랗게 방울로 모인답니다.

2. 저절로 풍선 '풍선이 혼자서 커져요!'
재료 : 두가지로 준비해주세요. 탄산음료(사이다, 콜라), 설탕(혹은 소금), 빈 병, 풍선, 베이킹파우더, 식초, 빈 병
방법 : 탄산음료 실험 ①병에 절반 정도 탄산음료를 부어요. ②풍선에 설탕을 넣은 후 병 주둥이에 끼워요. ③설탕이 병 속으로 들어가도록 풍선을 세워보세요. ④콜라가 부글부글, 그리고 앗, 풍선이 빵빵하게 혼자서! 식초 실험 ①식초를 병 속에 부으세요. ②풍선 속에 베이킹파우더를 한두 스푼 넣어요. ③풍선을 병 주둥이에 끼운 뒤 풍선을 세워요. ④베이킹파우더가 쏟아지면서, 풍선이 저절로 불어지네요!
원리 : ①탄산음료에는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죠. 설탕이나 소금이 음료에 들어가면, 설탕이 녹으면서 이산화탄소가 빠져나온답니다. 녹아 있는 성분이 기체로 변하면, 그 부피가 엄청나게 커진답니다. 풍선을 불 만큼! 김(탄산)이 빠진 콜라는 반응이 없답니다. ②식초는 아세트산이라고 불리는 산이고 베이킹파우더는 중탄산나트륨이라는 염기 물질입니다. 산과 염기가 반응하면 역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식초 대신에 수퍼에서 파는 주스가루를 써도 됩니다. 주스가루 역시 구연산이 들어 있는 산이거든요. 산과 염기가 반응해서 이산화탄소와 물을 만드는 것, 이 원리를 아이들에게 알려주세요.

3.부엌에 현무암이 생겼어요!
재료 : 종이컵, 석고, 베이킹파우더, 사과산(없으면 식초), 먹물, 물
방법 : ①종이컵에 석고를 넣어요. 베이킹파우더에 식초를 섞어요. 식초가 많으면 나중에 석고가 잘 굳지 않으니 조심! ②종이컵에 먹물을 넣어요. ③물을 조금씩 넣으며 막대로 저어요. ④컵 속을 자세히 관찰하세요. 까맣던 덩어리 속에서 거품이 나지 않나요? 구멍이 숭숭 뚫리면서 제주 돌하르방처럼 곰보딱지 돌멩이로 변해요!
원리 : 베이킹파우더와 사과산이 반응해 기체가 생긴답니다. 그 기체가 빠져나오는 동안 석고가 굳으면서 표면이 진짜 현무암처럼 변하는 것이지요. 현무암에는 화산활동으로 솟아오른 뜨거운 마그마가 굳으면서 속에 있던 공기가 나온 구멍이 생기지요. 그 과정을 재현한 실험입니다. 석고가 굳으면 아이들더러 손으로 부숴보라고 하세요. 속에도 구멍이 숭숭!

4.앗, 달걀이 투명해졌어요!
재료 : 달걀, 식초
방법 : 주말이 오기 전, 목요일 출근하기 전에 아이들을 모으세요. 그리고 빈 그릇에 식초를 가득 부은 후 달걀을 아이들 숫자대로 넣어주세요. "토요일에 보자. 달걀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토요일 오후, 찬장 속에 보관해뒀던 그릇을 꺼내서 아이들에게 보여주세요. 앗, 달걀 노른자가 다 보이네!
원리 : 역시 산과 염기 반응을 이용한 실험이에요. 달걀 껍질 성분인 탄산칼슘이 식초와 만나면 탄산성분이 이산화탄소로 변하고 칼슘은 식초의 아세트산 성분과 섞여서 흐물흐물 사라져 버린답니다.

5.뭉게구름이 병 속에!
재료 : 입이 큰 병(비커) 또는 투명한 그릇 2개, 모기향, 작고 좁은 그릇, 뜨거운 물, 차가운 물, 가스레인지
방법 : ①비커에 찬물을 부었다가 한참 후 비워요. ②다른 비커에 뜨거운 물을 담아요. ③모기향에 불을 붙인 후 끄세요. ④찬 비커를 뒤집어서 뜨거운 물이 담긴 비커 위에 맞대어 놓아요. ⑤모기향을 잠깐 넣었다가 빼서 연기가 조금 들어가게 하고 비커를 덮어요. 한 2~3초 정도. ⑥비커 속을 잘 보세요. 연기 주위 허공에 물방울이 맺히는 게 보이나요? ⑦위쪽 비커를 들어보세요. 연기가 좌라락!
원리 : 따뜻한 땅 위 공기가 위로 올라가면 온도가 내려가면서 공기 속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한답니다. 그게 바로 손오공이 타고 다니는 구름! 이게 무거워지면 비가 되어 떨어지지요. 모기향 연기는 바로 이 수증기를 모아주는 은행 역할을 한답니다.

과학교재 제조-판매업체

▶엑스사이언스/유아, 초등용 프로그램 10가지(각각 1만원대) /교재 포함/(02)361-4441/www.xscience.co.kr/
▶에이플러스과학/교사 방문 실험교육 (연회비 30만원대+교사 수업료)/(02)3424-3224/www.aplusnara.com/
▶어린이창의력계발교육원/국내외 과학교재 온라인숍/로봇교실 운영/(02)2645-1044/thinkf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