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재단은 과학기술, 인문학, 문화를 아우르는 지식인들의 과학 토크 콘텐츠 ‘과학자들의 방과 후 수다’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과학자들의 방과 후 수다’는 2014년부터 기초과학 지식 대중화를 선도해 온 카오스재단이 최신 과학 이슈를 과학자들의 생생한 시각으로 풀어내기 위해 기획한 과학 토크 콘텐츠다. 매주 수요일마다 4주에 걸쳐서 새로운 콘텐츠가 공개된다. 윤성철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 이현숙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정하웅 카이스트 물리학과 교수 등이 출연해 과학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할 예정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인공지능 스타트업 젠티와 원자력 연구 효율성 강화를 위한 지능형 에이전트 구축을 위해 거대언어모델(LLM) 기술 활용에 관한 업무협약(MOA)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원자력연은 젠티와 함께 원자력과 관련된 방대한 자료를 신속하게 분석해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혁신적 AI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허청은 27일 경주 코모도호텔에서 ’2025 발명교육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그간 발명교육 발전에 공헌한 교사 등 관계자를 격려하고, 발명교육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열렸다. ‘대한민국 발명교육대상’ 교육부장관상은 박송은 교사(마산가포고), 특허청장상은 오동수 교사(경기 화원초) 등 3명이 수상했다.

쎄트렉아이(099320)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6G 저궤도 위성통신 시스템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6G 저궤도 위성통신 시스템의 개발, 검증 및 체계 종합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