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공과대학이 아랍에미리트(UAE)와 우주 분야 연구 협력을 진행한다. 술탄 알네야디(왼쪽 다섯 번째) UAE 청소년부 장관, 김영오(왼쪽 여섯 번째)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장./서울대 공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의 우주비행사이자 UAE 청소년부 장관인 술탄 알네야디 박사가 지난 20일 서울대 공과대학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에는 아랍권 최초의 여성 우주비행사인 노라 알마트루시와 주한 UAE 대사, 살렘 알 마리 UAE 모하메드 빈 라시드 우주센터장 등이 함께했다. 김영오 서울대 공대학장은 우주 분야 연구 계획을 소개하며 UAE와 적극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혁신 R&D장비기술정책센터’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정책센터는 국내 연구장비 분야의 정책기획과 중장기 기술개발 지원을 일원화하고, 글로벌 연구기관과의 기술 교류, 협력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과기정통부는 올 하반기까지 국산 연구장비산업 발전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한국전기연구원은 공작기계 분야 기술 자립과 첨단화를 추진할 ‘AI CNC 실증센터’ 개소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CNC는 공작기계의 두뇌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기술 난이도가 높아 90% 이상을 일본과 독일에서 수입하고 있다. 전기연구원은 CNC 기술의 자립을 위해 별도의 시험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CNC 실증센터는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180억원 상당의 장비 73대가 들어간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25일 오전 이사회를 개최하고 신임 이사장에 정진택 전 고려대 총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고려대 기계공학부 교수로 재직 중인 정 신임 이사장은 HDC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