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브릭스(Databricks)가 SAP 데이터브릭스(SAP Databricks)를 출시한다고 14일 발표했다.
이는 SAP와의 전략적 제품 및 시장 공략(go-to-market)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새롭게 출시된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BDC) 내에 데이터브릭스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네이티브로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SAP의 핵심 비즈니스 데이터를 데이터브릭스의 데이터 웨어하우징, 데이터 엔지니어링 및 AI 플랫폼과 결합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브릭스 유니티 카탈로그(Unity Catalog)를 통해 일관된 거버넌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데이터브릭스는 최근 150억 달러(한화 약 21조8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발표했으며, 이 중 2억5000만달러(한화 약 3600억 원)를 SAP 데이터브릭스의 성공적인 구축과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는 데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과 시스템 통합(SI) 파트너가 SAP 데이터브릭스를 활용하여 SAP 데이터의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SAP 애플리케이션은 비즈니스 계획, 조달, 인사, 출장 관리 등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핵심 시스템이다. 대부분의 기업은 SAP 데이터를 다른 주요 비즈니스 시스템의 데이터와 결합하여 그 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하지만, 각 시스템은 형태가 다양하며, 상당수가 여전히 온프레미스(on-premises) 레거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고급 분석 및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SAP 데이터브릭스는 모든 관련 데이터셋을 사전 정제 및 강화(enriched)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징부터 AI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까지 폭넓은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SAP 데이터브릭스의 강점은 고객이 SAP 데이터를 기업 내 다른 데이터와 손쉽게 결합할 수 있다는 점이다. SAP 데이터브릭스 환경과 기존 데이터브릭스 환경 간의 델타 쉐어링(Delta Sharing) 기술을 활용한 양방향 데이터 공유를 통해 복잡한 데이터 엔지니어링 과정 없이 모든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핵심 데이터 기반의 혁신을 추진하는 팀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된다. 통합된 데이터 자산은 유니티 카탈로그(Unity Catalog)를 통해 일관된 거버넌스 및 보안이 적용되며, 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에서 데이터 과학 탐색 및 대규모 SQL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비즈니스 맥락을 온전히 이해한 상태에서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모자이크 AI(Mosaic AI) 기능을 활용하면, 기업은 자사 프라이빗 SAP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메인 특화 AI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핵심 비즈니스 기능을 지원하는 에이전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SAP 데이터브릭스는 SAP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의 일부로 SAP에서 제공되며 AWS, 애저(Azure) 및 구글 클라우드에서 단계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