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비즈가 주최하는 국내 대표 주류 시상식 ‘2024 대한민국 주류대상’에서 하이트진로(000080), 부루구루, 부족한녀석들의 제품이 맥주 부문 ‘베스트 오브 2024′를 수상했다. 베스트 오브 2024 수상작을 비롯해 46종의 맥주가 대상을 받았다.

5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주류대상의 맥주 부문 시상식 모습. /조선비즈

베스트 오브 2024에 선정된 출품작은 하이트진로의 ‘테라’, ‘기린 이치방 시보리’와 부루구루 ‘알딸딸 딸기 고제’, 부족한녀석들의 ‘어프리데이 스타우트’ 등이다.

일반 맥주 부문에 출품된 테라는 호주에서 자란 청정맥아와 발효 공정에서 나오는 탄산만을 사용하여 조밀한 거품과 오래 지속하는 탄산이 특징인 일반 라거 제품이다.

기린 이치방 시보리는 맥주 수입 부문에서 최고상을 받았다. 해당 제품은 맥아의 첫 즙만을 사용하는 이치방 시보리 제조법을 활용했으며, 보리 본연의 맛을 잘 이끌어 내면서도 깔끔한 맛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알딸딸 딸기 고제는 맥주 크래프트 부문에서 수상했다. 고수의 향긋함과 딸기의 새콤함을 가미해 만든 독일식 고제 맥주로 레몬 느낌의 산미와 짠맛이 특징이다.

맥주 무알코올·기타 부문에 출품된 어프리데이 스타우트는 아이리시 스타우트 스타일의 맥주로, 커피와 초콜릿·토스트 등의 풍미가 도드라지며 부드러운 질감과 쌉쌀한 마무리가 특징인 논 알코올 수제맥주다.

이 밖에도 일반 맥주 부문에 오비맥주 ‘카스’와 ‘한맥’, 하이트진로 ‘켈리’, 롯데칠성음료 ‘크러시’ 등이 대상을 받았고, 크래프트 라거 부문에서는 속초맥주의 ‘속초맥주자니’와 베베양조의 ‘베베필스너’ 등이 수상했다.

크래프트 에일 부문에서는 어메이징브루잉 ‘첫사랑아이피에이’, 에잇피플브루어리의 ‘탄광흑맥주’ 등이 상을 받았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주류대상은 조선비즈가 좋은 술을 발굴해 널리 알리고, 건전한 주류문화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1061개 브랜드 제품이 출품돼 448개 브랜드가 대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