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ㆍ통상

한·태평양동맹, ICT·인프라·기후금융 등 5개 분야 협력 강화키로

  • 발리=전성필 기자

  • 입력 : 2018.10.13 19:00

    한국과 태평양동맹(PA·Pacific Alliance) 재무장관들이 정보통신기술(ICT)과 인프라, 기후금융, 인적자원개발, 경제정책 경험 공유 등 5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내년 3월 열리는 미주개발은행(IDB) 연차총회에서 ‘제1차 한-태평양동맹 재무장관 협의체’를 개최할 지도 6자 회의를 거쳐 조만간 결정하기로 했다.

    멕시코·칠레·페루·콜롬비아 등 중남미 4개국 모임인 태평양동맹은 역내 관세철폐와 인적·물적·서비스 자본의 자유 이동을 추구하는 지역 단위 관세동맹이다.

     김동연 부총리(사진 왼쪽에서 세번째)가 13일(현지시각) '한-태평양동맹 재무장관 협의체 킥오프 회의'에 참석해 각국 대표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안드레스 파르도 콜롬비아 재무차관, 곤잘레스 아나야 멕시코 재무장관, 김동연 부총리, 모레노 IDB총재, 베띠 소테로 페루 재무차관, 프란시스코 모레노 칠레 재무차관. /기획재정부 제공
    김동연 부총리(사진 왼쪽에서 세번째)가 13일(현지시각) '한-태평양동맹 재무장관 협의체 킥오프 회의'에 참석해 각국 대표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안드레스 파르도 콜롬비아 재무차관, 곤잘레스 아나야 멕시코 재무장관, 김동연 부총리, 모레노 IDB총재, 베띠 소테로 페루 재무차관, 프란시스코 모레노 칠레 재무차관. /기획재정부 제공
    기획재정부는 13일(현지시각) "G20(주요 20개국)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 중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알베르토 모레노 IDB 총재와 태평양동맹 4개국 대표와 함께 ‘한-태평양동맹 재무장관 협의체’ 출범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김 부총리와 모레노 총재를 비롯해 곤살레스 아나야 멕시코 재무장관, 프란시스코 모레노 칠레 재무차관, 안드레스 파르도 콜롬비아 재무차관, 베띠 소테로 페루 재무차관이 참석했다.

    한국은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장관급 협의체를 우선 구성해 정식 회원국 가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태평양동맹 재무장관 협의체는 한국과 태평양동맹 국가 간 경제 협력 플랫폼 역할을 하는 장관급 기구다. 올해 7월 한국이 태평양동맹 준회원 후보국으로 선정됨에 따라 태평양동맹과의 경제협력 방안을 수시로 논의하기 위해 신설될 예정이다. 한국이 이를 통해 태평양동맹 회원국으로 가입할 경우 중남미 국가들과 양자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것과 같은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김 부총리는 양 지역간 인적·기술적 교류를 확대하고 다양한 경제정책 경험을 공유하자고 태평양동맹에 제안했다. 그는 모두발언에서 "태평양동맹 국가들과 한국은 서로를 아시아와 아메리카 대륙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 지역의 FTA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전 세계 모든 시장을 아우르며 ‘윈윈’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김 부총리는 양측의 주요 협력 분야로 정보통신기술(ICT)과 인프라, 기후금융, 인적자원개발, 경제정책 경험 공유 등 5개를 제시했다. 그는 "한국이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힘이 ICT 산업 육성이었다"며 "ICT 분야 성과를 공유해 양측의 기술혁신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인프라 협력을 통해 국민의 기본적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지진, 홍수, 가뭄, 온난화 등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 간 협력도 강화하자"고 말했다.

    태평양동맹 4개국 대표들도 김 부총리 제안에 전폭적인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고 기재부는 전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IDB 총재도 협의체를 통해 기술 경쟁력을 갖춘 한국과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태평양동맹 간 협력이 강화되면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고 언급했다"며 "IDB가 사무국으로서 협의체 구성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