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통신ㆍ휴대폰

구글 안드로이드9 '파이' 정식 출시…픽셀은 즉시, 타 기기는 가을부터

  • 김범수 기자

  • 입력 : 2018.08.07 16:17

    구글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의 최신 버전 ‘안드로이드9 파이(Pie)’가 7일 정식 출시됐다.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스마트폰 사용을 간편하게 만들어주고 개인별 맞춤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을 담았다.

    안드로이드의 9번째 OS 버전의 이름은 ‘파이’다. 구글은 OS 버전별 이름을 모두 간식과 스낵의 이름으로 하고 있다. /구글 제공
    안드로이드의 9번째 OS 버전의 이름은 ‘파이’다. 구글은 OS 버전별 이름을 모두 간식과 스낵의 이름으로 하고 있다. /구글 제공
    사미르 사마트(Sameer Samat) 안드로이드 및 구글플레이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구글은 안드로이드9 파이가 사용자를 통해 배우도록 설계해 사용자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 할수록 사용자에게 더욱 잘 맞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우선 이날부터 모든 픽셀 기기에 대한 안드로이드 9 파이 버전 업데이트가 가능해졌다. 소니 모바일, 샤오미, HMD 글로벌, 오포, 비보, 원플러스, 에센셜을 비롯해 조건을 충족하는 안드로이드 원 기기 등 베타 프로그램 참여한 모든 기기는 올해 가을 안에 안드로이드 9 업데이트가 제공 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파이는 AI가 다음 작업을 예측해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거나,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을 위해 배터리 사용에 우선 순위를 지정한다. 또 하루를 마치면 스마트폰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해 배터리나 기기 성능이 닳지 않도록 하는 방식도 도입됐다.

    또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선호하는 화면의 밝기를 파악해 자동으로 조정해준다. 앱 액션 기능은 상황에 맞춰 사용자가 하고자 하는 다음 작업을 예측해 스마트폰에 표시해 준다.

    예를 들어 아침에 출근을 준비하고 있을 때는 구글 지도에서 직장까지 가는 경로를 확인하는 작업이나 구글 플레이 북에서 오디오북을 재생하는 작업을 제안하는 식이다. 퇴근 후에 헤드폰을 착용하면 특정 사용자에게 전화를 걸거나 음악재생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도록 만들 수도 있다.

    이외에도 슬라이스 기능을 추가해 구글 검색에 ‘리프트(Lyft)’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리프트(Lyft) 앱 화면 유저인터페이스(UI) 일부가 표시되고, 집까지 가는 비용과 택시 기사의 도착 예정 시간을 보여준다. 덕분에 사용자는 더욱 빠르고 손쉽게 원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다.

    홈 버튼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탐색 기능도 추가됐다. 홈버튼을 쓸어올리면 새롭게 만들어진 ‘최근 사용’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최근에 사용한 앱들의 미리보기를 전체 화면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어느 화면에서나 화면을 위로 쓸어 올리면 최근에 사용한 앱 미리보기가 전체 화면으로 표시되고, 탭 한 번으로 원하는 앱을 다시 열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아홉번째 버전인 ‘파이’의 화면 구성. /구글 제공
    구글 안드로이드 아홉번째 버전인 ‘파이’의 화면 구성. /구글 제공
    지난 5월에 열린 연례 개발자 회의 ‘구글 I/O’에서 소개됐던 디지털 웰빙 기능도 담겼다. 기기 사용시간이 과도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기기 사용 시간에 대한 정보를 알려 주는 새로운 대시보드(Dashboard), 앱 사용 시간에 제한을 두고 제한 시간이 지나면 홈 화면에서 해당 앱의 아이콘을 회색으로 표시하는 앱 타이머(App Timer) 등이다.

    이외에도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시각적 방해 요소를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방해 금지 모드(Do Not Disturb) 기능, 취침 시간에 맞춰 야간 조명과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해주고 화면을 흑백으로 바꿔 주는 긴장 풀기(Wind Down) 기능 등이 있다. 디지털 웰빙 기능은 올해 가을부터 픽셀 기기에서 공식적으로 쓸 수 있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