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취업·창업·채용

[성공 창업]청소대행 크리니트 오훈 대표 “영업은 본사가 다 한다"

  • 박순욱 기자
  • 입력 : 2018.05.17 11:28 | 수정 : 2018.05.18 10:50

    [성공 창업]청소대행 크리니트 오훈 대표 “영업은 본사가 다 한다"


    종합 건물청소 브랜드 ‘크리니트'는 선진화된 기술과 장비, 체계적 시스템을 갖춘 청소전문 용역회사다. 가맹점 평균 매출이 월 1000만원, 이중 점주 수익률이 60%(1000만원 매출일 경우 600만원이 순수익)에 이른다.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던 청소 서비스를 하나의 전문 분야로 격상시킨 크리니트는 외식업에 치우친 프랜차이즈 시장에 바람을 일으키면서 각광받는 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크리니트 오훈 대표는 30대 중반의 나이에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고 미국 유학까지 다녀와 지금의 크리니트를 창업했다.

    크리니트 오훈 대표는 “영업은 전적으로 본사가 책임지기 때문에 가맹점주는 본사가 할당한 업무만 하면 된다
    크리니트 오훈 대표는 “영업은 전적으로 본사가 책임지기 때문에 가맹점주는 본사가 할당한 업무만 하면 된다"고말했다. /박순욱 기자
    -크리니트를 소개해달라.

    “기본적인 건물 내외부 청소와 에어컨 세척, 빔 프로젝트 관리, 하수구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전문 대행업체다. 병원, 마트., 극장, 백화점, 음식점, 커피전문점 등 다양한 매장을 관리한다.

    -크리니트 서비스(차별화 중심)를 설명해 달라.

    “가정보다는 기업들을 위한 전문 상업용 청소 서비스이다. 전문적인 기술과 도구를 통해 건물 내부 인테리어부터 에어컨, 하수관같은 특수한 곳까지 점검, 청소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정 중심의 홈클리닝 업체들과 다르게 전문성이 갖춰져 있고, 많지 않은 인원으로도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각종 도구나 약품까지 개발하고 있다. 공기청정기 렌탈 서비스도 같이 운영하고 있다.”

    크리니트 직원들이 내시경을 이용해 배관청소를 하고 있다. /크리니트 제공
    크리니트 직원들이 내시경을 이용해 배관청소를 하고 있다. /크리니트 제공
    -원스톱 서비스 중 차별화 포인트인 하수관 관리의 노하우는?

    “하수구 관리는 규모가 작은 업체들이 주로 하고, 기업 혹은 개인들이 청소 방법이나 노하우를 알려주기 꺼려한다. 그리고 가격이 정해져 있지 않아 부르는 게 값인 경우가 많지만 크리니트는 정가를 책정하고 도구를 이용한 앞선 기술과 노하우를 통해서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2B영업은 어떻게 하나? 본사의 영업조직은?

    “영업 직원 수는 15명, 주로 하는 일은 기업의 담당 부서와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연결점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영업팀이 만들어낸 관계를 통해서 기업, 골프장이나 헬스 클럽 등등 다양한 곳에서 청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본사직원들이 일을 수주해와서 가맹점에 일을 맡기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가맹점은 따로 영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큰 장점이다.”

    크리니트 직원이 에어컨 세척 작업을 하고 있다. /크리니트 제공
    크리니트 직원이 에어컨 세척 작업을 하고 있다. /크리니트 제공
    -본사가 확보한 거래처는 어떤 방식으로 할당하나?

    “대기업과의 계약은 본사에서 진행을 하고 있고, 한솥도시락같은 프랜차이즈들은 개별 가맹점들과 직접적인 계약이 가능하다. 가맹점에서 먼저 가격 견적을 내고 본사에 이야기기를 하면 최종 가격이 나온다. 가맹점의 개인평가 점수를 토대로 높은 점수부터 가맹점주에게 본사가 따온 청소 업무를 우선 배정한다. 장비와 도구들이 차에 비치되어 있기 때문에 가맹점들은 2시간 이내 거리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어 상황에 따라 여러 가맹점들이 모여서 일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크리니트 창업 비용은?

    “총 1600만원이다. 구체적으로는 가맹비가 700만원, 장비비가 900만원 정도 소요된다.”

    -대기업 다니다 청소용역 업계에 뛰어든 배경은?

    “IMF 이후에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 2006년 34세에 희망 퇴직을 신청했다. 평소 회사에서 청소하는 모습을 유심히 지켜봤고, 외국계 전직 창업회사에서 청소 산업에 대한 안내와 교육을 받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직접 청소 시스템을 배워왔다. 미국의 경우, 개인 평가 보고서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되어있었고, 시스템을 활용하면 국내에서도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청소대행이 3D직종이라는 인식이 강한데.

    “기존의 홈크리닝 서비스는 일하는 시간 대비 수익성이 매우 떨어지고, 기술과 노하우가 없는 아웃소싱이지만, 크리니트의 경우 시간 대비 수익성이 뛰어나고, 청소 노하우와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신이 열심히 하면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창업 추천 예비창업자는 어떤 유형?

    “기본적으로 힘을 쓰는 일이기 때문에 여성보다는 남성을 선호하고, 30대에 시작하는 게 가장 적절한 시기로 생각된다. 최근 대기업을 다니다가 그만두고 일에 뛰어든 30대 지원자도 있다. 그러나 건강상에 문제 없다면 60대까지도 가능하다. 현재 퇴직을 앞두거나 창업을 고민 중인 베이비부머 남성들에게 권하고 싶다.”

    -가맹점주는 평균 일주일에 몇일 일하나? 평균 월 매출, 수익은?

    “보통은 직장인과 비슷한 모습을 띄고 있다. 주 5일 일을 하는 경우가 있고, 가맹점주들의 선택에 따라 20일을 쉬지 않고 일한 뒤에 10일 동안 휴식기를 가지는 경우도 있다.

    매출은 월평균을 기준으로 했을 때, 매출이 적은 가맹점은 300만~500만원 사이, 많은 가맹점은 1000만~2000만원의 매출을 낸다. 가맹점들의 평균 수익률은 60%다. 마케팅비, 차량유지비, 밥값, 약품값 같은 소모품이 10% 이내, 본사 수수료는 평균 20%정도 차지하고 있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