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동향

[CES 2018] 기아차, 니로 EV 선행 콘셉트 공개...고객 라이프에 최적화된 미래 모빌리티 제시

  • 라스베이거스=김참 기자
  • 입력 : 2018.01.09 09:00

    기아자동차가 8일(현지시각) 세계 최대 IT(정보기술)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8'에 참가해 기아차의 혁신 기술 역량이 집약된 '니로 EV 선행 콘셉트'를 비롯해 첨단 모빌리티 신기술을 대거 선보였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커넥티드·친환경·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모빌리티 비전과 핵심 전략을 공개했다.

    이번 CES에서 기아차(000270)는 자율주행차 탑승객이 경험할 수 있는 ‘즐거움’을 전달한다는 의미의 ‘Beyond Autonomous Driving’을 테마로 부스를 마련하고, 니로 EV 선행 콘셉트 등을 공개했다.

    양웅철 연구·개발 총괄 부회장이 기아차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김참 기자
    양웅철 연구·개발 총괄 부회장이 기아차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김참 기자
    니로 EV 선행 콘셉트는 외장 기능을 통합한 심리스(Seamless) 스타일의 외관과 주행 조작 요소를 최소화해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단순하고 직관적인 인테리어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와 교감하는 자동차의 구현을 목표로 하는 기아차 미래 친환경차 디자인의 방향성이 담겨 있다.

    니로 EV 선행 콘셉트에는 아마존과의 기술 협업을 통해 제작한 운전자 안면 인식 기술(Facial Recognition Technology)을 비롯해 능동 보행자 경고 시스템(Pedestrian Attention Warning), 스마트 터치 스티어링 휠(Smart Touch Steering Wheel),스마트 터치 에어벤트(Smart Touch Air Vent), 진동 우퍼시트(Vibrating Woofer Seat), 독립 음장 제어 시스템(Separated Sound Zone) 등 최첨단 신기술이 탑재돼 관람객들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한 자리에서 체험해볼 수 있다.

    기아차는 이러한 최첨단 신기술 및 미래 모빌리티 환경을 고객들이 경험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형 전시물도 마련했다. 우선 다양한 HMI(Human Machine Interface)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니로 EV 선행 콘셉트카 내부와 동일한 디자인의 ‘HMI 칵핏’을 설치했다.

    이를 통해 니로 EV 선행 콘셉트카를 고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SKT와 협업해 5G 기술을 이용한 미래 차량의 통신 서비스와 자율주행 가상 체험이 가능한 ‘5G 칵핏’도 준비했다.

    이날 CES에서 기아차는 경계 없는 모빌리티의 혜택(Boundless for All)을 미래 모빌리티 비전으로 선포했다. 'Boundless for All'은 미래 모빌리티가 가져다 줄 무한한 가치를 모든 고객들이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아차는 이 같은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통해 고객들에게 ▲무한한 이동수단에 대한 접근성(Accessibility) ▲편의성(Convenience) ▲효율성(efficiency)의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라인업을 현재 6종에서 HEV 5종, PHEV 5종, EV 5종, 수소연료전기차(FCEV) 1종 등 총 16종으로 확대한다. 현재 1종에 불과한 EV를 5종으로 늘리고, 2020년 기아차 최초로 FCEV를 선보이는 등 EV와 FCEV 중심으로 라인업을 보강해, 2025년 그룹사 기준 전기차 톱3, 친환경차 톱2에 올라서겠다는 계획이다.

    양웅철 연구개발총괄 담당부회장은 "자율주행을 통해 이동의 자유로움이 보편화된 미래 사회는 지금보다 훨씬 더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이 공존할 것"이라며 “이 같은 다양한 모빌리티 상황에서 모든 고객들을 위한 무한한 ‘자동차의 경험’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