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가인지 기업연합 지식페스티벌, 성황리에 막 내려

조선비즈
  • 콘텐츠부
    입력 2017.11.17 09:59

    사진 설명=지식페스티벌에 참석한 경영자와 직원들이 강의에 집중하고 있다.
    2017년 11월 16일(목) 오후 6시 30분, 제5회 가인지 기업연합 지식페스티벌(이하 지식페스티벌)이 여러 기업의 경영자 및 직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지식페스티벌은 각 기업이 현장에서 발견한 소중한 지식과 성공사례를 나누고 확산하는 축제의 장으로 ㈜이랜드서비스, BH성과관리센터, ㈜가인지캠퍼스가 공동으로 주관했다.

    지식페스티벌은 메타브랜딩 박항기 대표(前 국가브랜드 위원회 위촉위원)의 특강으로 시작됐다. 박항기 대표는 참석자들의 필요에 맞게 ‘중소기업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라는 주제로 '중소기업 브랜딩이 실패하는 이유', '중소기업의 브랜딩 5단계'에 대해 지식을 전했다.

    지식페스티벌에는 70여 건의 지식이 출품됐고, 심사를 거쳐 선정된 11개 지식의 주인공들이 가인지상을 수상했다. 11개 지식 중, (주)꿈비, (주)박목수의열린견적서, (주)굿유니폼, (주)에코다, 반석기초이앤씨(주), 황원준정신건강의학과의원 6개의 기업은 사례 발표를 통해 직접 경험한 성장의 비밀 노트를 공유했다.

    ◆가인지 대상 : (주)꿈비

    (주)꿈비(이하 꿈비)는 ‘일상의 감동, 육아를 함께하는 기업’이라는 사명으로 고객가치를 생각한 약 400여 종의 자체 디자인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다. 꿈비의 성장 비결은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던 소통방식에 준 변화였다. 온라인 소통 채널을 'BAND' 메신저로 바꾸고, 프로젝트 단위로 원칙을 정해 소통하기 시작한 것.

    그 결과 고객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한 상품 디자인이 가능해졌고, 출시된 육아용품은 3주 만에 지식쇼핑 1위를 달성했다. 일본 시장에서도 판매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1위를 하게 되는 등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가인지 최우수상 : 황원준정신건강의학과의원

    ‘마음을 치유하는 사람들’이라는 사명으로 고객을 치유하는 황원준정신건강의학과의원(이하 황원준의원)은 정신 건강 치료가 필요한 학생들이 통원 치료를 위해 학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는 문제를 해결코자 했다.

    황원준 의원은 '치유형 대안학교'의 필요성을 인천시 교육청에 제안하고 준비해 인천 최초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치료 및 임상심리검사, 심리상담치료 등을 연계한 원스톱(one-stop)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이 시스템의 적용 후 청소년들은 학업과 치료를 병행할 수 있게 됐다.

    ◆가인지 가치경영상 : (주)박목수의열린견적서

    박목수의열린견적서는 전국을 대상으로 인테리어 견적 중개를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이다.

    일반적으로 인테리어에는 많은 돈이 들지만, 제대로 된 값을 내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큰 노력이 필요하다. 박목수의열린견적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견적의 상세 명세까지 알려주는 '열린견적서'와 자재의 스펙을 정확히 기재하는 '자재실명제'를 실시했다. 2008년에 시작한 '박목수의열린견적서'는 29만 명의 회원이 찾는 사랑받는 인테리어 견적중개 플랫폼 카페가 됐다.

    ◆가인지 인재경영상 : (주)굿유니폼

    (주)굿유니폼은 유니폼을 패션으로 만드는 대구의 유니폼 디자인 및 생산 기업이다.

    굿유니폼은 봉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 해결을 위해 완성된 제품에 봉제 실명 스티커를 부착해 기록을 남기는 '봉제실명제'를 도입했다. 불량률은 기존의 50% 이하로 감소했고, 역추적 역시 신속해졌다.

    ◆가인지 지식영영상 : (주)에코다

    (주)에코다는 ‘친환경 융합기술과 바른 가치를 통해 고객과 세상에 기여한다’는 사명을 가진 건축 환경 및 에너지 분야 전문 기업이다.

    각 사업영역의 담당자 또는 부서별로 기술, 인적자원, 역량 등 공유가 되지 않는 문제를 가진 에코다는 융합기술 구현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사내 지식뱅크 구축, 사내 지식 사이트 ECODA Framework을 통해 에코다의 지식을 표준화했다.

    그 결과 에코다는 건물 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했고, 약 50억 원 규모의 국가 R&D 과제 수주를 3건 이뤄냈다. 더불어 삼성전자와 에너지 전문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인증 컨설팅 업무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가인지경영 개척상 : 반석기초이앤씨㈜

    '모든 기초의 해결사' 반석기초이앤씨는 중·저층 건물 기초에 최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비산 저감용 고화재 공법 기술'은 시공 시 발생하는 분진을 줄이기 위해 고안됐다. 이 공법은 '화성 우정 스마트 베이' 시공에 적용됐고, 기존 고화재 대비 95%의 분진을 감소시켜, 주변 환경 피해를 줄였다.

    사진 설명=지식페스티벌 수상자와 시상자 전원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6개의 발표작 외에도, ㈜참든건강과학의 ’간단하면서 쉽게 할 수 있는 박람회 샘플 전시 방법’(가인지 스마트상), 사회적기업 청밀의 ’청밀의 제품 제안 표준화 Ver1.0’, 현대유비스병원의 ’투석 환자의 고인혈증 개선 교육 업그레이드’(이상, 가인지 루키상), 하늘빛표고농원의 ’침봉 작업 자동화 지식’, 외갓집영농조합법인의 ’농산물 재구매를 위한 납품업체 선정 지식’(이상, 가인지 특별상) 총 5개의 지식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상을 수여했다.

    지식페스티벌에 처음 참석했다는 한 참석자는 “작은 지식도 남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하는 게 일반적인데 지식을 공유하는 것, 그것도 기업과 기업 간에 공유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신선했다”라고 말하며, 제6회 지식페스티벌에도 올 것을 다짐했다. 작년에 이어 지식페스티벌에 참석한 한 경영자는 “지식으로 정직하게 승부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는 것이 용기와 희망이 된다. 내년에는 우리 기업이 지식으로 성과를 내 지식을 발표하고 상을 타고 싶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행사를 공동으로 주관한 ㈜가인지캠퍼스의 김경민 대표는 "자신이 가진 지식이 작고 초라해 보일지라도 이를 서로 나누고 확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다. 사내에서도 지식페스티벌을 꼭 시작해 보실 것을 권해 드린다"고 클로징 스피치를 전했다. 더불어, 참석한 모든 기업에 지식페스티벌 진행팀에서 행사 준비 과정에서 만든 '지식페스티벌 관련 파일들', '가인지경영을 위한 스마트북 세트', '가인지경영을 위한 42가지 실천매뉴얼'이 담긴 USB를 선물했다.





    핫뉴스 BEST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