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기전자

"삼성·LG보다 한발 빨랐다"…루멘스, 자동차용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양산

  • 황민규 기자
  • 입력 : 2017.10.13 06:00

    토종 LED 기업인 루멘스가 연내 국내 최초로 마이크로 LED 기술에 기반한 자동차용 헤드업디스플레이(HUD) 제품을 양산한다. 중견기업이 국내 대형 디스플레이 기업들보다 앞서 마이크로 LED를 활용한 시장 선점에 나섰다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루멘스(038060)는 연내 애프터마켓(After Market)용으로 마이크로 LED 기반의 자동차용 HUD 제품 양산에 나선다. 루멘스는 이를 위해 그동안 중국, 대만의 마이크로 LED 기업과 개발 단계에서부터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어왔다.

    올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7’에서 루멘스가 선보인  0.57인치 크기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모듈./ 루멘스 제공
    올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7’에서 루멘스가 선보인 0.57인치 크기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모듈./ 루멘스 제공
    마이크로LED는 액정표시장치(LC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이후의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아온 기술이다. 마이크로 LED는 칩 크기가 5~10마이크로미터(㎛)에 불과한 초소형 LED를 말한다. LED 칩 자체를 화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LED로 구현할 수 없는 휘어짐, 깨짐 등을 극복할 수 있다.

    초소형 입자를 발광 재료로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퀀텀닷(Quantum Dot)과 비슷하지만, 저전력·소형화·경량화 측면에서는 마이크로LED가 더 낫다는 평가가 많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섬유와 LED가 결합한 스마트 섬유, 인체 부착 및 삽입형 의료기기, 바이오 콘택트렌즈, 가상현실(VR) 디스플레이 등 각종 산업군과 융복합이 가능해지는 확장성 측면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루멘스는 차세대 기술인 마이크로 LED를 활용한 디스플레이로 자동차 시장에 우선적으로 진입한 이후 상업용 디스플레이(사이니지·Signage) 시장의 문도 두드릴 계획이다. 이 회사는 현재 130인치대의 대형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를 개발한 상태이며, 추후 수요에 따라 더 큰 사이즈의 사이니지 제품도 준비 중이다.

    루멘스 관계자는 "1차적으로 진입하는 시장은 자동차용 HUD, 디지털 사이니지이며 이후 사업이 안착한 이후에는 HMD(Head mounted Display), 애플 워치 등 웨어러블 제품에 탑재되는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루멘스는 그동안 액정표시장치(LCD) TV의 광원으로 사용되는 LED 백라이트를 제조하는 디스플레이 부품 기업이었다. 하지만 최근 마이크로 LED 등 LED만으로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디스플레이 사업 분야로 사업 범위를 넓힐 수 있게 됐다.

    디스플레이업계 관계자는 "기존 LCD TV에서 LED는 LCD에 빛을 쏴주는 광원 역할을 할 뿐이지만 마이크로 LED 기반의 디스플레이는 LED 그 자체가 색깔을 내는 픽셀로 작동한다"며 "기존 LED 기업들이 디스플레이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마이크로 LED와 관련한 원천 기술은 대부분 북미, 대만, 중국계 기업들이 독식하고 있어 독자 기술력 확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실제 루멘스를 비롯해 국내 일부 기업이 개발하고 있는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제품은 핵심 부품인 초소형 LED 소자를 대부분 대만, 중국계 기업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마이크로 LED 기술을 미리 점령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도 가속화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 2014년 마이크로 LED 전문업체인 럭스뷰를 인수한 바 있으며 폭스콘도 자회사인 사이버넷을 통해 미국 마이크로 LED 관련 업체인 이룩스의 지분을 취득한 바 있다. 일본에서는 소니가 지난 2012년 마이크로 LED 기반 TV를 선보인 데 이어 초대형 사이니지인 클레디스(CLEDIS)를 선보였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