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 일반

[비즈 르포] 은평뉴타운을 완성하는 '마지막 그림' 단독주택…필지당 2억원 웃돈도

  • 김수현 기자
  • 입력 : 2017.05.10 09:47

    서울 은평뉴타운이 아파트 단지로만 이뤄졌을 거로 생각했다면 잘못이다. 수도권 신도시에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아기자기한 단독주택 풍경은 은평뉴타운의 또 다른 그림이다. 지난 8일 찾은 서울 은평구 진관동 은평뉴타운 단독주택지. 북한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이곳엔 다채로운 외관을 갖춘 단독주택이 저마다 개성을 뽐내고 들어서 있다. 조성이 거의 끝난 한옥마을과 어우러진 단독주택은 보는 이의 눈을 즐겁게 한다. 아직은 곳곳에 철골 구조물이 세워진 공사 현장과 공터로 남은 필지가 군데군데 눈에 띄지만, 전체적으로 단독주택지가 제모습을 갖춰가고 있었다.

    서울 은평뉴타운에 지어진 단독주택. /김수현 기자
    서울 은평뉴타운에 지어진 단독주택. /김수현 기자
    2년 넘게 ‘악성 미분양’으로 남아있던 은평뉴타운 단독주택지가 최근 대부분 주인을 찾으면서 조성 속도를 내고 있다. 도심과 가까우면서도 자연 친화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데다, 지난해 문을 연 롯데몰 은평점 등 인근 편의시설이 속속 자리를 잡으면서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서울 은평구 진관동 128번지 일대 3만2215㎡에 조성된 은평뉴타운 단독주택지는 지난 2014년 원주민에게 특별공급된 물량을 뺀 78개 필지가 처음으로 일반에 분양됐다. 필지 1개당 면적은 209~345㎡, 분양가는 3억4700만~8억5100만원이었다. 첫 공급 당시엔 까다로운 건축 규제와 편의시설 부족 등으로 5개 필지가 팔리는 데 그쳤지만, 이후 꾸준히 팔려 최근에는 완판을 눈앞에 두고 있다.

    단독주택지를 조성한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에 따르면 전체 100개 필지 중 지금까지 95곳이 매각됐다. 이 중 32개 필지에 단독주택이 들어섰고 14곳은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착공을 준비 중인 곳도 꽤 된다. 현지 중개업계는 연내 대부분의 단독주택 공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 은평뉴타운에 조성된 단독주택. /김수현 기자
    서울 은평뉴타운에 조성된 단독주택. /김수현 기자
    필지를 사들인 사람들은 직접 단독주택을 지어 거주하는 실수요자들이 많은데, 은퇴세대가 대다수일 것이란 편견을 깰 정도로 다양한 연령대가 살고 있다. 필지 계약자를 보면 1970년대 출생자가 전체의 37%로 가장 많고, 1980년대 출생자도 7%나 된다. 1개 필지에 2가구를 지어 3대가 사는 집도 흔하고, 어린 아이를 둔 젊은 부부도 적지 않다.

    거주자 최모(79)씨는 “자연환경이 좋고 가족이 넉넉한 공간에서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이곳에 직접 집을 지어 두 달 전 이사했다”면서 “1개 필지에 두 채의 집을 지어 자녀 부부와 손자·손녀까지 3대가 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거주자 김혜연(39)씨는 “은평뉴타운 아파트에서 살다가 지난해 8월 단독주택으로 이사했는데, 아이들 층간소음 걱정도 없고 북한산을 낀 단독주택지라 조용해 마음에 든다”면서 “단독주택지 바로 앞이 버스정류장이라 교통편도 괜찮은 편이고 편의시설도 가까워 만족한다”고 말했다.

    서울 은평뉴타운 단독주택가에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준비 중인 현장이 눈에 띈다. /김수현 기자
    서울 은평뉴타운 단독주택가에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준비 중인 현장이 눈에 띈다. /김수현 기자
    인근 공인중개업소에 따르면 이 지역 단독주택 땅은 매물로 종종 나오는데, 입지가 좋은 곳은 330㎡ 기준 분양가보다 1억~2억원의 웃돈(프리미엄)을 줘야 매입할 수 있다.

    진관동 경기공인 강수경 대표는 “건축비가 3.3㎡당 500만원 이상 들긴 하지만, 서울에서 이런 입지의 땅을 분양가(3.3㎡당 700만원대) 수준에서 구하기 쉽지 않을 정도로 저렴해 웃돈이 붙은 매물이 나온다”면서 “주변 은평뉴타운 아파트 입주민 등을 비롯해 단독주택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서울 은평뉴타운 단독주택지 인근에 조성된 한옥마을. /김수현 기자
    서울 은평뉴타운 단독주택지 인근에 조성된 한옥마을. /김수현 기자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