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서비스 · 유통

UHD 셋톱박스·고출력 스피커 결합… 무선 연결 IPTV 선보여

  • 김봉기 기자

  • 입력 : 2017.03.27 03:00

    [NCSI]
    IPTV 부문 공동 1위
    SK브로드밴드·KT

    UHD 셋톱박스·고출력 스피커 결합… 무선 연결 IPTV 선보여
    SK브로드밴드와 KT가 올해 인터넷TV(IPTV) 부문 국가고객만족도 조사에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SK브로드밴드는 7년 연속 1위에 선정되는 기록을 세웠고, KT는 5년 만에 다시 1위로 올라섰다. 3위는 LG유플러스였다.

    인터넷TV에 대한 고객 만족도는 지난 2011년 첫 조사 때만 해도 69~70점 수준이었다. 하지만 그동안 인터넷TV 3사는 꾸준히 콘텐츠 다양화와 고객 관리, 기술 혁신을 통한 셋톱박스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서비스를 개선해왔다. 이에 힘입어 전체 인터넷TV 가입자는 지난 2011년 494만명에서 3년 뒤인 2014년 1000만명을 넘어섰고, 올해 1월에는 1400만명에 육박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KT가 지난해 8월 인터넷TV 가입자의 불편을 없애고자 출시한 무선 셋톱박스 ‘올레tv 에어’. 기존 셋톱박스는 유선으로 인터넷 모뎀과 연결해야 하지만, 이 제품은 무선이라 배선 작업이 필요 없다.
/KT 제공
    KT가 지난해 8월 인터넷TV 가입자의 불편을 없애고자 출시한 무선 셋톱박스 ‘올레tv 에어’. 기존 셋톱박스는 유선으로 인터넷 모뎀과 연결해야 하지만, 이 제품은 무선이라 배선 작업이 필요 없다. /KT 제공
    SK브로드밴드는 월정액 상품에 디즈니 콘텐츠 60여 편을 추가하는 한편, 미장센 단편영화제 경쟁부문 본선에 진출한 '비정성시', '사랑에 관한 짧은 필름', '희극지왕', '절대악몽' 분야 등의 콘텐츠를 VOD(주문형 비디오)로 독점 제공했다. 또 UHD(초고화질) 방송 시청이 가능한 셋톱박스와 고출력 우퍼 스피커를 하나로 결합한 'B tv 서라운드 셋톱박스'뿐 아니라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기존에 TV를 보면서 1명밖에 쓸 수 없었던 이어폰을 최대 4명까지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온 가족 이어폰' 서비스도 출시했다. 특히 장기 우수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로열티 프로그램(B타민 서비스)에서 VIP 고객군을 전체의 8%에서 14%로 늘렸다. 'B타민 서비스'란 인터넷 서비스, 인터넷TV, 전화 상품의 이용 기간과 납부요금에 따라 제공되는 고객 서비스를 가리킨다.

    KT는 지난해 국내 단독으로 '드림웍스' 채널을 추가했을 뿐 아니라, '아이돌 공연' 실황 생중계와 국내 최정상 연주자들의 클래식 오케스트라 공연 실황 등을 고객들이 인터넷TV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 풀 HD급 이상 고화질 영상을 360도로 돌려가며 시청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콘텐츠, 뽀로로 놀이학습과 같은 어린이용 전문 콘텐츠 등도 제공한다. 또 기존의 인터넷TV 셋톱박스는 유선으로 인터넷 모뎀과 연결돼야 했지만, KT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무선 연결이 가능한 '올레tv 에어'를 선보이기도 했다. 별도 배선 작업이 필요 없도록 해 고객 불편을 줄였다.

    
SK브로드밴드가 지난해 6월 선보인 ‘B tv 서라운드 셋톱박스’. UHD(초고화질) 방송 콘텐츠 시청은 물론, 탑재된 고음질 우퍼스피커를 통해 홈시어터 없이도 생동감 넘치는 음향 청취가 가능하다.
/SK브로드밴드 제공
    SK브로드밴드가 지난해 6월 선보인 ‘B tv 서라운드 셋톱박스’. UHD(초고화질) 방송 콘텐츠 시청은 물론, 탑재된 고음질 우퍼스피커를 통해 홈시어터 없이도 생동감 넘치는 음향 청취가 가능하다. /SK브로드밴드 제공
    특히 사회적 약자 지원 차원에서 시청각장애인 맞춤형 VOD인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막은 물론, 장면마다 상세한 내레이션이 들어간다.

    LG유플러스는 자사 인터넷TV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공연 예술을 집에서 VOD로 즐길 수 있는 'U+TV 아트&클래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케스트라와 발레 공연, 뮤지컬, 미술 전시 등 장르도 다양하다. 천재안무가 매슈 본의 댄스 뮤지컬 '잠자는 숲속의 미녀', 출연 배우 500명 이상의 최대 규모 뮤지컬 '레미제라블', 120년 전통의 클래식 페스티벌 'BBC 프롬스', 런던 테이트 모던 미술관 역사상 최다 관람객을 기록한 '마티스 특별전 컷아웃' 등이 포함돼 있다. LG유플러스는 고객들이 유튜브 콘텐츠를 인터넷TV에서 볼 수 있게 채널에 편성하기도 했다. 이 밖에 기존에 800여 명이던 서비스 체험단을 2500명으로 확대해 서비스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