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인터뷰] IoT전용 보안업체 '엑스엔시스템즈', '사물인터넷국제전시회' 참가

  • 콘텐츠부

  • 입력 : 2016.10.20 16:15

    현대경제연구원 ‘IoT 관련 유망산업 동향 및 시사점’에 따르면 사물인터넷시장 규모가 연 30%가 넘는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된다. 이에 사물인터넷(IoT)이 국내기업 정보통신기술(ICT) 부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네트워크 보안전문 기업인 엑스엔시스템즈(이하 ‘XN시스템즈’)는 발 빠르게 IoT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하드웨어 제품을 선보였다. XN시스템즈는 제품 홍보를 위해 12일부터 14일까지 열린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및 컨퍼런스(IoT Korea Exhibition & International Conference)’에 참가했다.

    사진=XN시스템즈 제공
    사진=XN시스템즈 제공
    전시회가 성황리에 종료된 가운데 최계영 XN시스템즈 ICT사업1부 차장에게 전시회 참가 의미에 대해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Q. IoT전시회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A.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사물인터넷협회가 주관하는 IoT전시회는 현재 국내에서 개최되고 있는 가장 큰 전시회 중 하나다. 현재 매년 1회씩 3년째 개최 중이며 XN시스템즈는 2년째 참가 중이다.

    IoT는 모든 사물이 이어지는 초연결 사회로 기업이나 개인에게도 영향을 많이 끼쳐 보안이 매우 중요하지만, 아직 IoT보안에 대한 인식이 낮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IoT환경에 맞는 새로운 보안솔루션을 제시하고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참가하게 됐다.

    Q. 전시회 호응도 및 작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A. 이번 전시회에서는 작년과 달리 IoT특화기능을 활용한 실제 구축사례를 시연하고 레퍼런스 전시를 소개했다. 이에 실제로 IoT환경에서 Neobox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어떤 특징을 지니는지 관람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었다.

    또한, 지난해보다 관람객들의 IoT보안과 LTE-VPN에 대한 이해와 도입의사가 증가해 실제로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Q.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Neobox IoT는 어떤 제품인가?

    A. Neobox IoT 제품은 네트워크 통합보안 솔루션이다. IoT는 센서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IoT에서 이용되는 센서들은 크기가 작고 주고받는 데이터양도 적다. 이런 환경에서는 고객들이 굳이 대형장비를 이용할 필요가 없어 여러 가지 환경 분석을 통해 초소형 통합보안솔루션을 출시했다.

    Neobox IoT 제품은 센서가 주로 이용하는 RS232·422·485·FXS 등 다양한 통신프로토콜 정합으로 별도의 컨버터 없이 직접 연결해 시리얼 통신을 지원한다. 또한, 도서 산간지역이나 유선인입이 어려운 곳에서는 3G/LTE를 통해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아 유선 공사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이 절감된다.

    Q. Neobox IoT 제품 적용사례가 있는가?

    A. Neobox IoT 제품은 보안 통신이 필요한 기업, 산업현장 관공서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유선인입이 어려운 지하철이나 도서 산간지역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센서와 바로 연동이 가능하고 장비의 규격이 작아 다방면의 IoT 환경에 적용되고 있다.

    Q. 향후 계획은?

    A. 내·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Neobox IoT 제품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구축사례를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XN시스템즈에서는 자체 연구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꾸준히 제품 및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구축사례를 많이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XN시스템즈가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보가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IoT보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기업이미지 제고에 힘쓸 예정이다.

    • 기사보내기
    • facebook
    • twitter
    • google
    • e-mail
  • Copyrights © 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