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개선을 위한 성형수술은 20~30대 젊은 층만의 트렌드가 아니다. 요즘은 40~50대 이상의 중년층도 성형외과를 많이 찾고 있을 정도로 ‘중년 성형’이 추세다. 아름다움과 동안을 꿈꾸는 것이 어디 젊은이들뿐일까? 얼굴에 찾아온 세월의 흔적을 없애기 위해 중/장년층들도 ‘동안성형’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승호 부천 성형외과 전문의 원장은 "5월 가정의 달이나 명절 때가 되면 효도 성형을 위해 상안검 성형, 하안검 성형, 리프팅 등을 문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예전에 비해 중년 성형수술에 대한 부담이 사라지고 간단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효도 성형으로 상안검 성형, 하안검 성형, 리프팅 등을 진행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충분히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장년층이 수술을 받는 ‘중년 성형’은 그만큼 현재 건강 상태, 건강상의 위험 요소, 기존에 복용하고 있는 약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중년 성형에 대한 이러한 조언과 함께 성형외과 전문의 이승호 원장은 언급한 성형에 대한 자세한 사항들을 알렸다.
◇ 처진 눈꺼풀에 필요한 상안검 성형
나이가 들면 진피 상층의 콜라겐 및 진피 성분이 퇴행하여 피부의 탄력성이 감소한다. 이 때문에 윗 눈꺼풀이 처져서 시야를 가리고 눈가가 짓무르고 사물을 볼 때 처진 눈꺼풀을 자꾸 위로 치켜 올리게 해 이마 주름이 더 깊어진다. 눈꺼풀이 처지는 것은 노화 현상이지만 피부가 겹쳐 기능적인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고 미용상으로도 신경이 쓰여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렇게 처진 윗 눈꺼풀을 교정하는 수술이 상안검 교정술이다. 처진 부위를 일부 제거하고 고정해주는 수술로, 늘어진 피부 조직을 잘라내고 여분의 근육과 지방을 절제하면 시야가 확보될 뿐만 아니라 주름과 피부 짓무름 등이 개선되어 실생활도 더욱 편해지고 쌍꺼풀 라인이 또렷해지며 외모도 한층 어려 보여 심미적, 기능적 만족을 얻을 수 있다.
◇ 튀어나온 눈밑 지방과 늘어진 주름에 필요한 하안검 성형
눈밑 지방이 늘어지면 심술 궂어 보일 뿐 아니라 실제보다 더 늙어 보이기 때문에 교정을 원하는 사람이 많다. 눈 밑의 피부가 처지고 지방이 불룩하게 나오는 경우 이를 방치하면 피곤해 보이고 나이 들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빨리 교정해 주는 것이 좋다.
하안검 성형은 원인에 따라 지방을 재배치해 주는 것이 관건이다. 살이 얇고 지방이 너무 적어서 푸르스름해 보이는 경우는 지방을 더 넣어주어야 하며 ‘심술주머니’와 같이 지방이 많아서 나타나는 하안검은 지방을 제거해 줘야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승호 원장은 "환자 개별 눈 상태를 고려해 상안검 및 하안검 수술을 진행해야 수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며, "정확한 진단 및 분석을 통해 일대일 개별 맞춤 성형을 할 수 있는 숙련된 눈 성형 전문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 팔자주름 필러, 주름 보톡스, 실 리프팅 ‘블루로즈 리프팅’, 써마지CPT
간단한 시술을 원할 경우 많이 찾는 보톡스나 필러 시술은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중년에 생기는 심한 팔자주름이나 볼살/턱살의 처짐 현상은 보톡스나 필러만으로는 부족하다. 이 경우에는 비절개 실 리프팅 시술을 병행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피부 탄력 개선을 위한 써마지CPT 시술도 효도 성형으로 크게 주목 받고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눈가, 입가, 이마 등 신경 쓰이는 잔주름 제거는 물론, 탁월한 탄력 개선으로 무너진 얼굴 라인을 날렵하게 만들어주며, 미국 FDA에서 비수술적인 리프팅, 주름 및 탄력 개선 시술로 그 효과와 안정성을 인정받은 바도 있다.
한편, 부천 중동에 위치한 부천 더 성형외과는 과하거나 불필요한 수술을 권유하지 않고 다수의 임상경험을 통해 독자적인 노하우를 가진 성형과 전문의가 1:1맞춤 상담으로 진행한다. 획일화된 성형은 지양하며, 환자 개개인에 따라 가장 자연스러우면서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찾아 줘 부천은 물론 광명, 인천(부평), 시흥 등지뿐 아니라 러시아나 중국 등 해외에서도 다양한 시술을 위해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아올 정도로 크게 주목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