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삼동에서 취업을 준비 중인 졸업생 김진원(27세, 가명)씨는 평생을 강남에서 살았지만 촌스럽게 보이는 복코 때문에 새로운 인연을 만나는 자리마다 ‘고향이 어디냐?’, ‘어디에서 올라왔냐?’ 등의 질문을 받아 고민이다. 그는 첫인상이 가장 중요한 면접에서만큼은 세련되고 좋은 인상을 남기고 싶어 복코 교정을 위한 코끝 성형을 고려하고 있다.
이처럼 코끝 모양이 예쁘지 않고 콧대에 비해 낮거나 처진 경우, 코끝이 뭉툭하고 넓은 경우, 코끝의 피부조직과 지방이 두꺼운 경우에 코끝성형을 고려해 볼 만 하다.
복코교정을 위한 코끝성형은 환자의 코끝 상태에 따라 피하지방이나 연부조직을 제거하고 코날개 연골을 다듬거나 모아주고 코끝에 자가연골이나 자가진피를 이식하는 방법, 콧구멍 사이의 비주에 자가연골을 이식하여 비주 지지대를 세우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만 자연스러우면서도 슬림한 코끝 라인을 얻을 수 있다.
코끝의 피부가 두껍지 않고 연부조직이 과하지 않다면 벌어진 코날개 연골만 다듬거나 모아주는 것만으로도 복코의 모양이 개선될 수 있다. 하지만 코 날개 연골을 모아주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연부조직 제거, 자가연골, 자가진피를 이식하는 방법 등이 추가되어야만 복코가 개선될 수 있다.
만약 짧은 코가 동반되어 코가 들려 보이는 경우에는 코날개 연골을 아랫방향으로 회전시킨 후 자가연골을 이용해 그 위치를 유지해 주는 연장술을 같이 시행에 주어야 코가 더 들려 보이는 것을 피하면서 코끝을 원하는 모양대로 개선할 수 있다.
과거의 코 수술과는 달리 코끝성형은 약 30분에서 1시간 내에 수술이 완료되며 수면마취와 국소마취만으로 진행할 수 있고 입원이 필요 없이 약 1주일 정도면 회복이 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세빈 강남 유니크성형외과 원장은 “피부가 얇고 피하 조직이 적으며 코날개 연골이 발달한 서양인의 경우 다른 추가적인 수술 없이 코날개 연골만 다듬어 주거나 모아 줘도 복코가 어렵지 않게 개선이 된다. 하지만 코끝의 상황이 이와는 많이 다른 동양인의 경우 코날개 연골의 조작만으로는 거의 변화를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술기를 복합적으로 적용해야만 복코 교정을 위한 코끝성형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코성형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코끝 성형을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코끝성형을 받을 병원의 선택은 단순히 비용만 가지고 결정하는 것보다는 수술 받은 이의 후기나 코성형 전문 성형외과 전문의가 집도하는 병원인지의 여부 등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천편일률적인 코모양을 지양하고 성형외과 전문의의 지식과 경험을 통한 얼굴 다른 부위와의 조화까지 생각한 개개인에 맞춘 코끝 성형이 되어야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최첨단 3D CT를 통한 보다 정밀한 코의 진단과 얼굴에 관련된 다양한 질환 유무의 확인이 코끝 성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