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엑스(edX)는 2012년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과 하버드대가 중심이 돼 시작한 온라인 강의로, 국내외 유명 34개 대학과 협력해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210만명이 넘는 수강생이 에드엑스를 거쳐 갔다. 국내에서는 서울대가 에드엑스에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에드엑스 홈페이지(https://www.edx.org/)에 들어가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수업을 듣기 위해선 로그인이 필요하다.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친 후 가입한 메일주소로 인증 절차를 거치면 가입이 완료된다. 가입 후 강좌 등록을 하면 바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무료 강의가 대다수지만, 돈을 내야 하는 강의 '엑스 시리즈(XSeries)'도 있다. 한 강좌에 50달러에서 많게는 100달러는 내고 시리즈 강의를 다 들으면 유료 수료증인 엑스 시리즈 인증서를 준다.
에드엑스에는 철학·법학·수학·생물학·화학·건축학·컴퓨터공학·심리학·경제학·사회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가 개설돼 있다. 수업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강의 하나를 듣는 데 25~30분이 소요된다. 대부분의 강의는 영어로 제공되고, 기타 언어로 강의가 진행되는 경우 영어 자막이 지원된다. 강의를 다 듣고 나면 자체 시험(Self-Test)을 치러야 한다. 문제마다 상세한 해설을 제공한다. 또 강의 과정 중 토론 포럼(Discussion Forum)을 통해 수강생 및 교수진들과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에드엑스는 다른 온라인 강의보다 난이도가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 강의는 보통 주당 1~4시간씩 들어야 한다.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는 별도로 치러야 하고 상대평가에 따라 학점을 부여한다. 평균 3개월 과정을 모두 마치면 수업에 따라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수료증엔 무료 수료증(Certificates of Achievement)과 유료 수료증 두 종류가 있다. 무료 수료증은 수료증이 제공되는 강의에서 시험을 치르고 과제를 완수하는 등 강의 과정을 제대로 이수한다면 받을 수 있다. 이 수료증엔 강의 제목과 에드엑스 로고가 들어가지만 수강생 정보는 포함돼 있지 않다. 유료 수료증은 두 가지다. 인증서(Verified Certificates of Achievement)의 경우 수강생의 사진과 서명 등의 개인 정보가 들어간다. 유료강의 옵션(엑스 시리즈)으로 수강한 강의에 한해 엑스 시리즈 인증서(XSeries Certificates of Achievement)가 제공된다. 발급비용(50~75달러)이 추가로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