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공개된 가수 싸이(본명 박재상·37)의 신곡 '행 오버(Hang over·숙취)' 뮤직비디오 영상에 등장하는 국내 술·숙취해소음료·편의점 등이 글로벌 광고 효과를 누리고 있다. 싸이는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 '강남 스타일' 뮤직비디오로 조회수 20억건을 기록한 글로벌 스타다.
'행 오버' 뮤직비디오에는 미국의 힙합 가수 스눕 독(예명 Snoop Lion·43)이 함께 출연했다. 이들은 인천광역시를 배경으로 한국의 음주 문화를 즐기며 편의점에서 컵라면과 삼각김밥, 숙취해소음료로 해장하는 모습을 선보인다.
싸이는 음주 장면에서 하이트진로의 소주 참이슬과 맥주 드라이피니시를 선택했다. 한국식 폭탄주를 즐기는 애주(愛酒)가에게 이른바 '디슬이'로 불리는 조합이다. 이영목 하이트진로 상무는 "싸이가 작년 11월까지 1년간 하이트진로 광고모델로 활약했는데, 계약 기간이 끝났음에도 광고주에 대한 의리 차원에서 출연 제안을 먼저 해왔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는 큰 광고 효과가 예상되는 이번 뮤직비디오에 참여하면서 싸이에게 별도 광고료를 지급하지 않고 참이슬 500병, 드라이피니시 1000병, 소주·맥주잔 각 500개를 촬영 소품으로 현물 지원했다. 9일 하이트진로 주가는 전날 대비 4.98% 상승한 채 마감했다.
편의점 장면에 등장하는 CJ제일제당의 숙취해소음료 '헛개 컨디션'도 2012년 싸이가 광고를 찍었던 상품이다. 김현동 CJ제일제당 과장은 "촬영이 끝나고 나서야 제품이 등장한다는 것을 알았다"며 "광고료는 물론 소품 지원도 안 했는데 헛개 컨디션을 출연시켜줘 고마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편의점 GS25는 PPL(간접광고) 차원에서 광고료를 지급하고 출연했다. 촬영 장소는 인천시 동구 'GS25 동구화평점'이었다. 이곳에서 싸이는 GS25의 PB(자체 브랜드) 컵라면인 '공화춘'을, 스눕 독은 'GS25 참치마요네즈 삼각김밥'을 각각 먹는다. 스눕독과 싸이 앞에 놓인 선반에는 오리온의 '포카칩'도 보인다. 윤현호 오리온 홍보팀장은 "올해 초 싸이에게 포카칩을 보낸 적이 있는데 뮤직비디오에 나올 줄은 몰랐다"며"광고료는 내지 않았다"고 말했다.